chat GPT를 만든 기업 오픈 AI에서 GPT스토어를 출시 연기 끝에 빠르면 1월 둘째 주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GPT스토어는 자신이 만든 AI챗봇을 사고팔 수 있는 온라인 거래소입니다. 애플 앱스토어처럼 앱 대신 AI챗봇을 사고파는 플랫폼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플의 앱스토어는 출시 이후 5000개의 앱에서 175만 개로 성장하는데 7년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앱 시장의 성장 이력처럼 AI챗봇 시장도 폭발적인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시장에서 GPT 스토어 관련주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GPT스토어 관련주 3가지
폴라리스오피스
폴라리스오피스는 문서작성, 프레젠테이션 제작 등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제공하는 전문기업입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 사업으로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열고,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는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폴라리스오피 어디서 많이 들어 봤다 했는데 대학생 때 사용한 어플었더라고요. 대학생이나 직장인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사용해 봤던 어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폴라리스오피스는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버 X의 협업으로 작년 23년 9월 폴라리스오피스 AI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는 인터넷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게 유틸리티 부분과 보안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에는 알툴즈가 있습니다. 알집, 알 PDF가 대표적입니다. 보안 소프트웨어는 대표 백식 알약이 있습니다. 아마 한국사람이라면 당사의 제품군을 사용하지 않으신 분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당사의 인터넷 소프트웨어 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의 약 40% 이상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소프트웨어 사업 다음으로는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는 인터넷게임 사업입니다. 종속회사 이스트게임즈는 대표 게임으로는 카발 온라인, 카발 모바일이 있으며 23년 신작으로 고양이다방 2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줌닷컴, 딥다이브 등 인터넷포털 사업, 자산운용업, 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는 AI사업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AI아나운서, AI 애널리스트 등 실사 타입의 AI휴먼을 만들고 있습니다. 당사의 AI휴먼 기술로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캡스톤파트너스
캡스톤파트너스 중소벤처기업에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털 업체로 23년 11월 코스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캡스톤파트너스는 당근, 직방, 컬리 등 지금은 누구나 아는 기업에 투자해 키워낼 정도로 초기 투자에 강점이 있는 회사입니다.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75%가 창업 3년 미만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이 최초 기관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초기 투자하는 기업이 AI기업에 투자를 안 할 리가 없죠. 때문에 캡스톤파트너스는 AI가 주목받기 전부터 20년도부터 AI 스타트업에 투자하였고 대표적으로 뤼튼, 프랜들리 AI에 초기 투자하였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부터 AI헬스케어, AI설루션 등 매우 다양해서 AI이슈가 나올 때마다 주가가 상승하는 기업입니다.
오늘은 GPT 스토어 관련주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AI는 이미 많은 산업에 퍼져있습니다. 우리는 아침부터 저녁 잠들기 전까지 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처럼 AI 또한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가고 있고 그 속도는 매우 빠르게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GPT 스토어 발표로 AI 시장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참여로 더욱더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