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무제표 파악하기 기초 3가지

by 애플망고재테크 2024. 1. 13.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물건을 살 때 신중하게 따져보고 구매를 합니다. 예를 들어 옷을 산다고 가정해 보면 재질은 어떤지 나의 몸과 핏이 잘 맞는지, 다른 제품고 비교해서 가격은 적절한지 등등 생각하면서 구입합니다. 하지만 주식투자에서 내가 투자하려는 기업이 무엇을 하는 기업인지도 모르고 가격이 올라가니까 사버리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물건을 살 때처럼 기업도 어떤 기업인지 주가의 가격이 적절한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파악해 봐야 합니다. 오늘은 기업의 가치를 파악하는 재무제표 파악하기 기초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매출액증가율, 순이익증가율 비교

매출은 회사의 영업활동의 총금액입니다. 매출액증가율은 이전연도에 비해 매출액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표시하는 비율입니다. 매출액의 증감은 기업이 얼마나 활발하게 영업활동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의 성장률을 판단하는 대표적인 비율입니다.

순이익증가율은 당기순이익이 전년에 비해 어느 정도 증가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순이익의 비교로 실질적으로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증권 사이트에서 성장성 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확인

당기순이익이란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관리비, 광고비 등을 빼고 영업 외의 수익과 손실, 법인세 등을 뺀 가격을 말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총매출액에서 총비용을 뺀 나머지 금액을 말합니다.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지만 회사의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추세라면 해당 기업이 성장을 잘하고 있다고 판단하기 어렵겠습니다. 손익계산서에서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는 기업의 이익이 영업이익으로 순이익이 증가하는지 아니면 기타 수익, 금융수익 등 다른 곳에서 발생하는 이익인지 이익의 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동비율 확인

유동비율은 회사가 1년 이내로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과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부채의 비율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즉 1년 이내 단기적으로 회사가 갚아야 하는 빚을 갚을 수 있냐 없냐를 판단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회사의 매출이 증가하고 이익이 증가한다고 해도 자산을 현금화하지 못하고 당장 갚아야 할 빚을 갚지 못한다면 회사는 부도가 날 수 있습니다. 유동비율이 높을수록 회사가 안전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보다 자산이 주 배 정도 많은 200% 이상이면 안전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오늘은 재무제표 파악하기 기초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배운 3가지 말고도 다른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많을 수 도 있습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단순 뉴스나 차트로만 투자하는 사람을 위한 자료로 초보자가 활용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써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