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예수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나 투자 계좌에서 현재 사용 가능한 현금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예수금은 투자자가 주식이나 다른 금융 상품을 매수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잔액을 말합니다. 이는 계좌에 있는 현금 중에서 아직 주식 매수에 사용되지 않은 금액을 의미합니다. 즉 예수금은 주식거래를 위한 증권계좌에 넣어둔 돈을 의미합니다.
D+1, D+2의 의미
주식은 체결 당일 결제가 되지 않고 영업일 기준 2일 후게 결제가 됩니다. 즉 D+1일, D+2일 후에 예수금이 된다는 뜻 입니다. D+2일 후에 출금이 가능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영업일이 기준이기 때문에 주말과 공휴일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목요일 매도한 주식은 다음주 월요일에 출금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영업일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정리글
투자자는 특별한 예수금 일정을 따라가지 않더라도 거래 활동을 신중히 모니터링하고 언제든지 예수금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특정 거래에 얼마의 예수금이 필요한지 사전에 계획하고 투자 계좌의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자는 주기적으로 투자 계좌의 예수금 상황을 확인하여 거래 가능한 자금 여유를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자금을 예치하거나 주식을 매도하여 예수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예수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증거금과 미수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